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정보

05. 유튜브마케팅,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

반응형

혼자만 좋은 기회를 노치고 싶지 않은 심리가 행동변화로 유도

 

안녕하십니까? 건강라이프입니다.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을 하시는 분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하시던 분들이 유튜브로 이동하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마케팅의 목적은 결국 소비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콘텐츠(글이나 동영상)에 "어떤 내용을 넣어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판매에 이르게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행동으로 옮기는 동기는 무엇인가?

 

그럼 소비자가 행동으로 옮기게 되는 동기가 무엇인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겠지요.

 

사람은 누구나 혼자만 좋은 기회를 노치고 싶지 않은 심리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 동기부여가 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행동 변화에 유용한 동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유도 법칙 6가지

1. 손실회피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얻는 것보다 이미 가진 것을 잃지 않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한다고 합니다. 어떤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가진 것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만 해도 소비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사회적 검증

 

인간의 행동은 사회에서 어떤 것이 " 용인되고" 인기를 끌며 유행인지를 정의하는 사회 규범에 영향을 받는 다고 합니다. 제품이 얼마나 널리 성공을 거두었는지 상기시키는 콘텐츠가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목표의 축소

 

여러가지 목표 보다는 한 가지 목표를 설정했을 때 사람들이 더 오래 집중하고 달성할 확율이 높으므로 한 가지의 메시지만 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

4. 통제 혹은 내 삶을 편안하게 하는 것

 

모두가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번거로운 일이 줄어들 수 있음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면 강력한 동기가 된다고 합니다.

 

이 장치를 넣은 콘텐츠(동영상)은 시간 절약이나 비용 절감 같이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지속적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5. 삶을 열망함

 

단순히 생존하는 것 이상을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사치품을 사용하도록 설득하려면 인생이 단순히 기본적인 욕구만을 채우는 것 보다 큰 의미가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자유롭게 달성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6. 소속감 또는 내가 누구인지를 알게 해 주는 것

 

브랜드를 잘 나타내는 콘텐츠는 소비자의 자기 지향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소비자는 자신의 신념과 브랜드 사이에 동동의 정체성을 쌓고 더 몰입하게 됩니다.

 

유튜브 마케팅 소비자행동 동기

 

여러분의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심리적 동기 6가지를 아주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심리적 동기로 여러분의 소비자의 행동을 바꾸도록 유도하시겠습니까?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심리적 동기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콘텐츠를 제작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여기서 한가지 더 추가한다면

 

남자와 여자의 행동으로 옮기는 심리적 동기가 다르다고 합니다.

 

이 것은 대부분 진화 심리학적으로 내재된 것이라고 말을 하는데요.

 

여성공략 : 이타주의, 심미주의, 정리법칙

 

남자는 " 달성 충동 " , 여자는 " 이상주의 충동 " 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더불어 여성들을 겨냥한 시장에서 작동하는 동기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여성은 이상주의 충동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타주의 법칙 : 여자는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돌아보려고 한다.
심리주의 법칙 : 여자는 외모나 환경을 개선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정리법칙 : 여자는 타인에 대한 다양한 책임을 떠맡으며 세부사항을 점검하고 미래를 계획한다.
연결법칙 : 여자는 생존을 위해 관계 중심적으로 행동한다.

 

여성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여성의 심리를 잘 활용하면 여성을 고객으로 유도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있겠지요.

 

 

지금까지 내가 누구인지 알고 소비자가 누구인지 알면 여러분의 목표를 보다 더 쉽게 달성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콘텐즈가 조회수가 적다고 고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더라도 고객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무슨 소용입니까?

 

방문자 수가 적더라고 이들이 여러분의 잠재고객이라고 한다면 고객수에 연연하지 않겠지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