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정보

03. 유튜브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라이프입니다.

오늘은 동영상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튜브가 왜 이렇게 영향력이 클까요?

의심할 여지없이 역사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매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동의하시나요?

 

물론 100% 만족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유튜브 동영상은 네이버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종 홍보매체에 비하여 내가 원하는 정보나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임에는 분명합니다.

 

 

 

동영상마케팅은 장기적인 브랜드 구축과 단기적인 판매증대에 있어서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감수성을 자극하여 브랜드를 구축하고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켜 매출증대를 이룩할 수가 있다고 하는 것으로 감정적인 반응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모바일에서 동영상이 감정적인 반응을 효과적으로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경제학자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은 인간이 스스로 믿는 것보다 휠씬 덜 생각하고 많은 부분을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에 의존한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합니다.

 

또한 " 인간이 독립적인 생각능력을 타고난 것은 고양이가 수영 솜씨를 타고난 것과 비슷하다 할 수 있지만 웬만하면 하지 않으려고 한다" 고 말하며 많이 생각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감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의사결정의 피로감을 줄이고 통찰력이 흐려지지 않도록 감성적으로 결정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정보를 받아들일 때 의식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무의식적인 수준(감정)에서 처리하는 것이 휠씬 수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첫인상도 그런 경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감정이 행동을 유발한다라고 하는 내용에 대해서 좀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동영상이 감정의 조종자인 이유가 되겠지요. 

 

동영상은 근본적으로 스토리텔링의 매체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이야기에 반응하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모바일 동영상은 움직이는 이미지로 만들어지며 이는 정지한 이미지나 말보다 우리의 뇌에 더 잘 각인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동영상을 보는 모바일 기기가 우리와 연결되었다고 느낄 뿐아니라 그곳에 생활의 많은 부분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스크린을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물리적인 반응을 얻으면 심리적인 연결고리가 만들어지며 시청하는 대상에 더 주인의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과 통계자료를 나열해서 설명하는 것보다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뇌의 더 넓은 영역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감정에 호소하는 파토스를 통해 고집 센 사고방식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청중의 감정적인 반응도 유도하여 자신의 주자을 설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파토스 : 파토스는 각성적() 의식보다도 의식하()의 근원충동()에 더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며 인간 존재의( 또는 ) 존재상황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인간 존재의 근원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파토스 [pathos] (두산백과)

 

손바닥 안에서 움직이는 이야기

 

**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내용을 증명한 연구

 

 

Out Of Shape - Video Marketing Strategy

 

video-marketingstrategy.com

 

 

기억해야 할 내용들

 

1. 장기적인 브랜드 목표와 단기적인 확산 목표를 동시에 추구해야 브랜드가 잘 성장합니다. 유튜브는 이 두가지 목표 모두에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2. 감정적인 교감을 구축하여 무의식적인 사고에 호소하는 동영상을 통해 장기적인 브랜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3. 단기적인 목표는 논리적이고 직설적인 메시지와 가장 부합하며 의식적으로 판단을 유도하는 동영상이 효과적입니다.

 

4. 손바닥 안에서 움직이는 이야기라는 개념을 통해 동영상이 감정적인 몰입을 유발하기에 탁월한 매체입니다.

 

5.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역사 전반에서 지식을 공유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6. 인간은 움직이는 이미지에 몰입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7. 인간은 모바일 기기를 확장된 자아의 일부로 받아들입니다.

 

8. 터치스크린의 물리적인 특성과 소유효과로 인하여 인간은 터치식 기기를 통해 접한 대상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처럼 유튜브 동영상은 일상생활과 같이 호흡하고 있으며 가격이나 할인정책을 비롯하여 논리적인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기 때문에 단기 매출증대에 강력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