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정보

02. 유튜브 마케팅의 역사와 그 성장과정

반응형

유튜브마케팅 어떻게 해야 하나?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마케팅의 역사와 전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말 누가 유튜브가 이렇게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을까요?

 

20대 페이스북의 CEO마크주거버거는 "우리는 동영상 우선인 세상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동영상은 모든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의 중심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의 생각에도 앞으로는 모든 서비스와 매출의 중심이 동영상마케팅 특히, 유튜브마케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동의하시나요?

 

제가 존 모왓이 지은 비디오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는 책에서 인용한 내용입니다. 신경 쓰이는 내용입니다.

 

 

 

1. 동영상은 얼마나 거대한가?

 

18세에서 32세까지 인구의 62%가 한가한 시간에 그냥 앉아서 생각하기보다 스마트폰 보는 것을  선호한다.

 

37%는 심지어 친구와의 대화가 잠시 중단될 때도 스마트폰을 본다고 한다.

 

2021년에는 인터넷에서 매 초마다 1백만 분의 동영상이 동시에 재생될 것이다.

 

202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IP동영상 트래픽이 소비자 인터넷 트래픽의 82%에 이를 것이다.

 

2021년에는 실시간 동영상이 전체 인터넷 동영상 트래픽의 13%를 차지할 것이다.

 

소비자 주문형 동영상(VOD)트래픽이 2021년까지 두 배 증가할 것이다. 2021년 VOD트래픽 양은 한 달에 DVD 720억 개에 버금갈 것으로 예측된다.

 

2021년에는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content delivery network)트래픽이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71%를 차지할 것이다.

 

마케터와 소규모 자영업자 중 60% 이상이 2017년에 동영상 마케팅에 투자를 늘릴것이라고 말했다.

 

2016년에 B2B마케터의 62%가 동영상을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실시간 동영상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15배 성장할 것이다.

 

2. 동영상 마케팅 발달의 역사적 사건들

 

1993년 라디오 드라마 시리즈
1954년 최초의 상업용 컬러텔레비젼 출시
영국 왕립 전파 연구소 E.A. 존슨의 터치스크린 기술 발명
1994년 스와드모어 대학교 학생인 저스틴 홀의 최초의 블로그
비디오 카메라
최초의 컬러 영화 키네마 컬러

 

2011년 전 세계 트위터 사용자 1억명 돌파
1997년 리드 헤이스팅스의 넷플릭스 창업
2002년 고프로가 개인용 액션캠 출시
2006년 블렌텍의 직원의 "이게 갈아질까?" 동영상

 

 

Will It Blend? - Video Marketing Strategy

 

video-marketingstrategy.com

최초의 바이럴 동영상? : 라이브 볼트의 동영상

 

2012년 강남스타일

 

모바일 기술 및 스마트폰
유튜브의 탄생

 

 

3. 앞으로의 세상은 어떻게 펼쳐질 것인가?

 

마크 주거버그의 말처럼 우리는 이제 동영상 우선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마케팅의 중심이 유튜브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영상은 모바일 보다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더 빠르게 변화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 동영상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이 분야는 앞으로 더 욱더 중요하게 변화될 것입니다.

 

이제 넘쳐나는 콘텐즈 중에서 살아남는 콘텐츠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가장 참신하고 초점이 분명한 영상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참고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가상현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오랜 침체기를 거쳐 2016년에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포켓몬고> 게임은 시작에 불과하다.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현실보다 더 재미를 주고, 생생한 현실을 보여 주고, 현실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현실감을 제공해 인간 경험의 폭을 크게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교육, 의료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다. [가상현실의 부활] 2016년 세계가전박람회(CES, Consumer Electrics Sh

terms.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