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정보

01. 유튜브 마케팅(동영상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유튜브 마케팅 활용하자!

어려운 현실속에서 많은 사업자 분들이 고객을 모집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고객을 모집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쉽지 않군요.

 

오늘은 제가 유튜브마케팅에 성공한 사람을 소개하고 그가 만든 유튜브 동영상을 소개하고 그의 성공한 사례를 참고하여 유튜브마케팅을 시작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요즈음은 브랜드가 있는 대기업들도 텔레비젼 마케팅광고에서 유튜브나 최종소비자들이 참여하는 블로그 등 바이럴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 광고 마케팅의 전략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면 어려운 시기가 되었습니다.

 

잠재고객에게 의미있고 시기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소비자의 후기를 읽고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시장의 변화에 맞게 광고전략도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텔레비젼 광고의 효과가 감소함과 동시에 광고를 차단하고 광고없는 구독서비스를 요구하는 유료콘텐츠를 구매하는 구독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물론 광고차단 비용을 지불하지 못하는 소비자는 광고를 포함한 콘텐츠를 여전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처럼 광고보다 그들이 공감하는 콘텐츠, 블로거 등 인플루언서를 더 선호합니다.

 

즉, 소비자에게 인지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온라인 디지털광고나 바이럴 효과가 높은 최적화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반응을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성광고에 대체되는 체널이 바로 유튜브 체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유튜브 광고에 성공한 사례를 하나 소개합니다.

 

질레트와 유니레버의 면도기의 텔레비젼 광고전쟁에서 온라인 비디오 광고를 한 달러 세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의 창립자 마이클 두빈이 출연한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달러 세이브 클럽의 마이클 두빈

 

마이클 두빈은 유튜브 동영상에 직접 출연하여 명성을 얻고 예상치 못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마이클 두빈은 시청자에게 직접 회사 창고를 구경시켜 주며 자신들의 면도기가 매우 좋고 아기들도 쓸 수 있다고 허풍을 떨고 있는 동영상입니다.

 

 

달러 세이브 클럽의 성장은 유니레버라는 회사에 10억달러(약 1조 1천억)에 인수되어 부를 얻게 되었는데 사실 달러 세이브 클럽의 면도기는 질레트의 품질을 따라 갈 수 없는 제품이었지만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부와 명성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 처럼 유튜브 마케팅은 텔레비젼 광고와 같은 이미지 브랜딩을 많들 수 있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을 뿐만아니라 유튜브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고도의 타겟팅 기술댓글을 통하여 고객과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유튜브는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등 각종 SNS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구글과 같은 거대 기업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광고방식을 탈피하여 새로운 광고모델을 개발하여 브랜드의 성장을 유튜브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시대로 변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동영상이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이 지름길이기는 하지만 유튜브 콘텐츠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정보의 바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명확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살 수 있습니다.

 

어째든, 소셜미디어 시장에서 유튜브 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유튜브 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브랜드마케팅 전략에 집중하여 해답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